동성애에 대한 혐오를 말할 권리?

Q: 저에게는 동성애에 대한 혐오를 공개된 장소에서 표현할 수 있는 자유가 있나요? 가령 어떤 성적 소수자에게 '호모새끼'라고 말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건가요?

A: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런 말을 했을 때, 그 대상이 되는 사람이 당신을 고발하면 당신은 모욕죄로 기소될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동성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판례가 없습니다만, 최근 외국인에 대한 인종차별적 모욕에 대해 벌금형을 내린 판결이 나왔습니다. 같은 논리를 적용하여 동성애에 대한 발언도 모욕죄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서울 성공회대 연구교수 보노짓 후세인(인도인, 28세)씨는 버스를 타고 귀가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박모씨(31세)가 후세인을 향해 “더러운 놈… 냄새가 난다”며 소리쳤고, “너 어디서 왔느냐. 아랍놈이냐”면서 영어 욕설을 섞어가며 계속 시비를 걸었으며, 옆에 있던 한국인 친구에게 “새까만 자식이랑 사귀니 기분 좋으냐”는 말까지 했습니다.

경찰서 앞에서 내린 후세인씨와 한국인 친구는 박모씨를 정식으로 고소했고, 올해 11월 27일 판결이 나왔습니다. 인천지법 부천지원 형사2단독 조찬영 판사는 모욕 혐의로 박모씨에게 벌금 100만원 형을 내렸습니다. 위에 언급된 발언은 충분히 듣는 이의 인격을 모독하는 것이며, 외국인과 내국인을 가릴 것 없이 사람의 인격권은 법적으로 보호받아야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판결의 이유입니다.

'나는 어떤 동성애자를 욕하는 게 아니라 그냥 동성애가 싫다는 거다'는 식으로 발뺌하는 분들은, '나는 누군가를 인종차별하는 게 아니라 그냥 흑인이 싫다는 거다'는 말을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제발 인식해주셨으면 합니다. 오늘 이오공감 수준, 너무 후지네요.


참고기사

인종차별 발언에 첫 모욕죄 적용(경향신문, 2009년 9월 6일)
'인종차별 발언' 모욕죄 인정(한겨레, 2009년 11월 27일)

핑백

  • 백범의 변화무쌍 : 혐오하려면 그냥 무시해라 2009-12-30 21:15:50 #

    ... 혐오하려면 그냥 무시해라두 호모포비아호모포비아?호모를 인정하고 레즈비언을 인정하라동성애에 대한 혐오를 말할 권리?인종차별 발언에 첫 모욕죄 적용'인종차별 발언' 모욕죄 인정나보기가 역겨워 가시려거든...누군가가 혐오스러운가? 누군가의 모습이나 행동이 그렇게 보기 역겹 ... more

덧글

  • 라세엄마 2009/12/31 09:38 #

    아줌마 여기 신병 하나 추가요..
  • SouL 2009/12/31 11:26 #

    솔직히 남의 블로그에 뻘글 쓰는 쪽이 한심해 보이네요 ...
  • 위너 2009/12/31 19:10 # 삭제

    근데 몽몽이 닉네임은 너무 귀여워...
  • ghistory 2009/12/31 01:03 # 답글

    그런데 최근 이글루스에서 민주대연합과 한나라당 박멸의 필요성을 운운하다가 갑자기 진보신당은 동성애자들이 너무 나서서 곤란하고 남한 실정에서 동성애 '합법화' 는 곤란하다니까 진보신당은 설치지 말고 찌그러져 있으라고 설파하던 일부 열혈 김대중-노무현파 지지자들이 생각나는군요. 그들에게 도대체 민주주의란 무엇에 쓰라고 있는 것인지 두개골들을 빠개서 해부해보고 싶었습니다.
  • 노정태 2009/12/31 02:19 #

    동성애 '합법화'라니... 정세 인식은 70년대인데 윤리관과 미감은 1700년대를 살고 있네요. 아, 정말이지 징한 사람들.
  • 나인테일 2009/12/31 17:07 #

    그럼 언제는 동성애가 불법이었습니?
  • ghistory 2009/12/31 22:01 #

    나인테일/ 귀하가 이해를 못하시는 것인지 시비를 거는 것인지 모르겠사오나, '동성애 합법화' 라는 표현은 그 사람들이 쓴 것이올시다.
  • 淸年_D 2009/12/31 03:27 # 답글

    양심의 자유가 있는 나라에서 사는 이상, 내가 동성애를 싫어할 권리는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권리이긴 합니다. 물론 그걸 표출함으로서 받을 수 있는 불이익은 내가 책임져야 하겠습니다만

    뭐 내가 고양이를 싫어한다고 말하는게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의 인격을 침해하는건 아니니까요.
  • how to fly 2009/12/31 03:33 #

    인간이 고양이 입니까? 비교할걸 하세요
  • 淸年_D 2009/12/31 03:37 #

    가끔 인간이란 동물은 개나 고양이만도 못하긴 하더라고요.
  • how to fly 2009/12/31 03:44 #

    거기에 대해선 님이 방금 증명해주신거 같습니다
  • 淸年_D 2009/12/31 03:48 #

    그러게요 뭘 말한건지도 모르면서 그냥 뭔가 키보드나 두들기니 즐거운거 같군요.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 먹어봐야 알 사람이네
  • how to fly 2009/12/31 03:53 #

    예.. 똥인거 알았으니 가볼랍니다
  • 츠나 2009/12/31 16:56 #

    동성애자를 싫어한다고 말하는게 동성애를 옹호하는 사람의 인격을 침해하진 않지만, 동성애자의 인격은 침해합니다.
  • 슈가프리즘 2010/01/02 02:42 #

    고양이는 뭔 죄야... 진짜 비교할 걸 비교하세요.

    우리 과에 완전 막말 쩌는 애가 하나 있어요. 애들이 항상 뒷담화 도마에 올려놓고 망언시리즈를 늘어놓는 애가 하나 있는데, 그 애의 망언시리즈 중 하나가 이거죠.

    학교 엘리베이터 안에서, 어떤 아주머니께서 아이를 안고 타셨는데 (왜 학교안에 아이를 데리고 왔는진 모르겠지만) 우리가 모두 와, 아이 너무 예쁘다, 귀엽다, 라고 하고 있을때 그 아인 참 당당하게 '난 애들 싫어. 칭얼대는것도 짜증나고' 라고 말했습니다. 순간 엘리베이터는 정적과 뻘쭘함에 휩쌓였죠.

    솔직히,
    그 때 엘리베이터 안에 있었던 우리는 그런 거 신경 쓰지 않아요. 걔가 아이를 좋아하건 말건, 그저 걔 취향이니까요. 우리는 그냥, 순간 그 아이의 무개념을 속으로 탓하고, '저 아이엄마랑 아이 듣겠네...'하고 뻘쭘했을 뿐.

    그럼, 그걸 들은 아이와 아이엄마는 기분이 어땠을까요?

    아이 예쁘다고 좋아한 우리는 인격이 침해당하진 않았지만,
    어디까지나 '좋아한 사람'은 '당사자'가 아니잖아요?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 먹어봐야 알 사람은 그쪽이라고 답변 드리고 싶네요. :)
  • 노찾사 2010/01/02 08:29 # 삭제

    참 말 복잡하게 하네요. 아이엄마건, 동성애자건, 일본인이건, 옆집 아저씨건, 대놓고 면전 에서 나 너 싫어 라고 표현 하면 상대방 기분 나쁘게 하고 쌈이 일어날 수도 있는 행동 이죠. 그건 그 발언자의 싸가지 없음을 비난 할 순 있어도 거창하게 인권 이니 들먹 이거나 노정태의 예시 대로 인도인 교수 에게 적용된 모욕죄 따위와 등치 시킬 행위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노정태는 억지 예시를 함으로써 동성애를 싫어하는 건 동성애자 에게 야 이 호모새끼야 욕하는 것과 동일 하다고 억지를 피우고 있죠. 이런 어거지 논리 전개가 어지러운 댓글의 원인입니다. 더구나 노정태는 한국남성들의 동성애 혐오를 후장따먹히는 두려움 때문 이라고 단정적 으로 진술 하면서 막가파식 으로 나가는 데..노정태 글을 읽다보면 일부러 억지주장을 해서 이슈화 시키는 노이즈 마케팅 으로 몸값 올리기 하는 거 아닐까란 의심 까지 갖게 하죠. 저렇게 도표로 일년 결산 하면서 므흣해 하는 거 보세요.그런 노이즈 마케팅식 이슈화가 언론에 주목받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하고..각설하고, 그렇게 기술교육 받으라고 충고해줘도 저렇게 쇠고집 으로 버티고 있으니..참 네
  • capcold 2009/12/31 04:36 # 답글

    !@#... '인권'이 단답식 문제의 답안이며 human rights의 한국어 해석용어 정도로 전달되어온 후지기 그지없는 교육제도의 성과(...)랄까요.
  • 던갤닉쮸닝 2009/12/31 08:50 # 삭제 답글

    동성애에 대한 강렬한 반감에는, 자신들이 성적 대상으로 취급되는 것에 대한 극심한 공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허구한날 동성애자가 자기 후장 따먹을까봐 전전긍긍 밤에 잠을 못 이루죠. 정말 한심한 한국 남자들 같으니.

    라는 리플을 남기셨던데, 단지 성적 대상으로 취급대는게 무섭다는 이유로 한심하다는 평가를 받을 적당한 이유라도 있나요?
    전 고등학교때 수학여행에서 제 친구가 또 다른 친구에게 고백을 받는걸 봤었고(둘다 男), 그 이후로 그 고백한 친구가 무섭더라고요. 그래서 동성애자가 무섭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 때문에 한심한 한국 남자가 되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당신은 제 인격을 모독했다 이말입니다. 굉장히 기분 나쁘네요
  • 던갤닉쮸닝 2009/12/31 08:51 # 삭제

    게다가 한심한것도 보통 한심한 게 아니라 "정말로" 한심하네요. 흥.
  • 모종 2009/12/31 10:09 #

    여1 : 난 남자에게 혐오감있어.
    여2 : 어 왜? 안 좋은 일이라도 있었어?
    여1 : 어떤 남자가 나한테 고백을 하잖아!
    여2 : 근데?
    여1 : 그건 나를 성적대상으로 간주하고 나를 강간할 수도 있다는 증거잖아. 무서워서 잠을 못자겠어.
    게다가 내 친구 여3도 남자한테 고백받은 적이 있대! 도대체 남자들은 왜 그러는 거지? 재수없어.



    여자1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신다면 님은 정말로 한심한 거 인정하셈.
  • 지나가다 2009/12/31 17:39 # 삭제

    모종님 댓글에 공감. 제가 잘 쓰는 비유예요.ㅠㅠ
  • -_- 2009/12/31 09:02 # 삭제 답글

    다른것에 대한 혐오를
    도덕적, 혹은 법률적인 협박으로 해결하려는
    시도는 실패합니다.

    인종차별은 감각과 감정에서 나오는건데
    이걸 해결하는 건 감정적 훈련이지요.
    도덕군자의 좋은말씀은 머리를 무디게 할뿐
  • 라세엄마 2009/12/31 10:04 # 답글

    개인의 성적 취향이 싫다는 이유로 공개적인 자리에서 혐오를 표현한다는건 정말 부끄러운 짓이죠
    당신들한테는 타인의 취향을 모욕할 자격이 없다구요
    어떻게 이런 후진 내용이 이오공감에 올라갈수 있죠? 천박하네요

    근데 여러분
    뽕짝음악이나 듣고 자빠지는 새끼들이나 노래방에서 소몰이 창법 하는 애들 보면 존나 못나보이지 않습니까? ㅋㅋ


    글쓴이 님의 비상한 위대함이 드러나는 트랙백을 읽었는데 글쓴이 님의 반응이 궁금하네요'ㅅ'
  • zz 2009/12/31 13:00 # 삭제

    정태는 불리한거에는 절대 답변 안합니다
    기껏해야 난독증이시네요 혹은 이해력이 딸리시네요
    이런 답변이나 달리면 다행

    아시면서 ㅋㅋ
  • 으악 2009/12/31 13:10 # 삭제

    아직도 인권이 취향의 연장 선상에나 있는 줄 아네...니 인권이 남한테 취향으로 취급 당해봐라 그런 소리 나오나.
  • 라세엄마 2009/12/31 14:08 #

    zz/ㅈㅅ....
    으악/??
  • 말코비치 2009/12/31 10:09 # 답글

    저는 동성애에 대한 혐오를 말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런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에게는 제가 나서서 모욕죄로 고소할 권리를 사용하겠습니다.
  • 좆코비치 2009/12/31 13:37 # 삭제

    저는 호모포비아에 대한 혐오를 말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런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은 정신병원에 쳐넣어버리겠습니다.

  • 말코잉여 2009/12/31 14:06 # 삭제

    모욕죄가 뭔지도 모르니 이렇게 까불까불거리지ㅋㅋ

  • //말코비치 2009/12/31 10:43 # 삭제 답글

    나는 네가 싫다고 말하는게 모욕죄인가요?

    나는 네가 존나 싫어. 나는 니가 싫다. 너랑 놀고싶지 않아. 이게 모욕죄란 말인가요?

    너는 나쁜놈이다. 너는 견공의 자식되는 분이야. 너는 뒈지는 편이 좋다. 이런게 모욕죄 아닌가요?

    연결되기 쉽지만, 호오의 표현과 모욕이 동일하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호오의 표현이 여지없이 모욕으로도 함께 성립할때는 문제겠지만, 호오의 표현자체를 옳지못하다고 하는 방식은 제정신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 어이상실 2009/12/31 11:06 # 삭제 답글

    내가 어떤 대상에 호오의 감정을 표현하는 게 법적 처벌 대상 이라고..?? 더구나 광의의 범위를 설정해서 표현 하는 게..?? 난 미국 사람이 싫어. 난 일본 사람이 존나 싫어. 난 동성애자들이 싫어. 난 쌍도 인간들이 싫어. 뭐 전과자 천국을 만들고 싶은가. 오히려 동성애자 한테 싫은 감정 갖고 있는 것을, 후장 따먹힐 까바 밤잠을 못자는 한심한 한국남자로 매도 하는 것이 법적 처벌 받을 확률이 더 높을 거 같은데..아무래도 노정태는 가카의 은총으로 기술교육 받는 게 본인 이나 주변지인을 위해 더 좋을 것 같네. 이거 법적소송 하려면 가카 한테 하길.ㅋ
  • sinis 2009/12/31 11:28 # 답글

    //말코비치 님 말대로, 노정태님의 비유가 잘못되어 있습니다.
    동성애에 대해서 모욕을 할 권리는 없지만, 동성애에 대한 호오를 말할 자격은 있습니다.
    그런데 노정태님은 호오를 말한다와 모욕을 가한다를 동일하게 보고 계십니다.

    두가지는 엄연히 다릅니다.

    동성애자보고 "이런 호모새퀴~"라고 말하는 것은 모욕이지만, 동성애자가 특별한 상황이 아닌데도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일부러 밝히고 있을때는, 거기에 대한 호오는 충분히 표현할수 있다고 봅니다.
  • 2009/12/31 11:45 #

    가만히 있는 동성애자에게 가서 호모라고 하는 것은 문제지만, 동성애자가 자기가 동성애재라고 뜬금없이 티내면 혐오의사를 표시할수 있다구요? 이건 대체 뭔경우인지. 그럼 가만히 있는 이성애자한테 가서 욕하면 안되지만 자기가 이성애자라는 걸 티내고 있는 사람 한테 가서는 "이런 노말새퀴~"라고 혐오를 드러내도 되겠네요.
  • sinis 2009/12/31 11:56 #

    귤 / 뭔가 잘못 이해하셨네요.

    이런 XX새퀴라고 한다면, 그것은 동성애이든 이성애이든 어느 쪽을 향해도 당연히 모욕입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나는 여자만 좋아해~"라고 자신의 성적 취향을 공공연히 떠들어댄다면, 거기에 대해서 호오를 표현할수는 있겠지요.
    "오, 나도 여자가 좋아~"하면서 서로 좋아하는 스타일 등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런 이야기는 딴데가서 하면 안되겠니?"하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수 있지 않습니까?

    이때 누군가 "아호, 이 XX새키"하고 욕을 한다면 그것은 모욕이며 해서는 안되는 행위입니다.(물론 친한 친구사이라서 사용할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예외적인 경우입니다)
    그러나 "저는 그러한 이야기를 싫어합니다."하고 이야기할수는 있겠죠.

    이것이 '호오를 말한다'입니다.

    귤님이 말한 ["이런 노말새퀴~"라고 혐오를 드러내도 되겠네요.]는 모욕이므로 해서는 안되는 일이구요.
  • 2009/12/31 17:07 #

    제가 '호오'를 잘못 이해한 것 같네요. 저는 혐오의 의미라고 생각했는데 그보다는 싫음의 정도가 덜한 표현이군요, 자신의 호불호를 모욕적이지 않은 말로 밝히는 정도인.

    제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사실상 동성애가 인정은 커녕 화두에 오르기 시작한지도 정신병정도로 취급받던 세월에 비하면 얼마되지 않고, 아직도 긍정보다는 부정을 훨씬 많이 당하고 있는게 사실이잖습니까. 이성에 대한 호감을 드러내는 것은 대부분 장난식으로 혹은 아무렇지 않게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 지는 반면에 동성에 대한 호감은 조금만 드러내도 이상한 취급을 받기 십상이죠. 이런 현실이 동성애가 얼마나 차별받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어요. 솔직히 여기서 떠들 때랑 사회에서의 체감정도는 많이 다르니까요.

    덧붙여 보자면 저는 동성애에 대한 호오 의사 표시 조차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 좋고싫음을 판단 할게 아니라고 생각해요.
  • pklit 2009/12/31 19:01 # 삭제

    '호오'는 혐오보다 싫음의 정도가 덜한 표현이 아니라, '좋아함과 싫어함' 두가지를 같이 말할 때 쓰는 단어입니다.
    잘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에는 국어사전을 이용합시다.
    http://krdic.daum.net/dickr/contents.do?offset=A042975300&query1=A042975300#A042975300
  • 감기몸살 2010/01/01 17:20 #

    sinis/정답이네요. 이번에도 노정태씨는 http://griones.egloos.com/4081587
    이때처럼 님 댓글 삭제할지 궁금하네요.
  • ... 2009/12/31 12:02 # 삭제 답글

    저는 딴나라당이 싫습니다. 이제 모욕죄로 고소 들어오나요?
  • 미양 2009/12/31 20:39 # 삭제

    네...빨리 해외로 뜰 준비 하세요.
    몸 조심하시구요ㅇㅇ.
  • 무식하진 않으니까 2009/12/31 13:14 # 삭제 답글

    호오의 표현과 모욕이 같지 않다는걸 모를리는 없는데, 아는 인간이 악의적으로 같은것인양 묘사하는 걸보면 이 인간이 자기 논리전개를 위해서 얼마나 악의적으로 행동하는지 알수있음.
  • zz 2009/12/31 14:05 # 삭제

    노정태는 결론 정해놓고 그 다음 근거를 억지로 끼워맞춤

    정치인 하면 잘 할듯 한데
    시발 누가 시켜주나 ㅋㅋ
  • 아니 무식할지도? 2009/12/31 13:16 # 삭제 답글

    법을 모르니 모욕죄의 성립조차 이해못하니 저렇게 단순치환해버리는 것일지도.
  • ㅋㅋㅋ 2009/12/31 13:46 # 삭제 답글

    호모들은 사람이 아니다.

    고로 법이 성립되지 않는다.
  • zzz 2009/12/31 17:51 # 삭제

    너네엄마는 너같은 새끼 낳고 미역국을 꾸역꾸역 처먹었겠지? 미역 좆나 불쌍함
  • 도다미 2009/12/31 23:55 #

    ㅡㅡ;;;;; 지랄 싸네
    진짜 몰상식하다... 왜 사냐?
  • asd 2010/01/02 00:23 # 삭제

    zzz//아무리 그래도 저 분 엄마를 모욕할 권리는 없습니다. 그냥 저분만 욕하세요.
  • 말코비치 2009/12/31 13:49 # 답글

    노정태님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뭔지 뻔히 알면서도 비꼬는 잉여들은 뭘까?
  • zz 2009/12/31 14:04 # 삭제

    모르겟는데 이 잉여야 ㅋㅋ
  • 그들은 아마도 2009/12/31 14:05 # 삭제

    기어코 끝끝내 동성애자가 싫은 내색을 내고자 하는 인간들. 꼬투리 잡으면 틀린 말이 없진 않겠으나, 동성애자가 싫다는 반인권 자기 커밍아웃을 논리적으로 하면, 뭐가 달라지나?
  • 어이상실 2009/12/31 16:31 # 삭제

    허 참, 우리가 언제부터 노정태의 얘기 하고자 하는 바를 헤아려 이해씩이나 해줘야 하나. 명색이 논객인지 병객인지 쯤 되면 자기 주장을 논리적 으로 진술할 줄도 모르나. 노정태가 얘기 하면 아네네 굽신굽신 해야 하나. 이건 뭐 어거지도 이런 어거지가 없네. 차라리 믿쉽니까 먹사가 되던지. 글고 동성애자를 싫어 하면 반인권적 이다..?? 야 이거 갈수록 태산이네. 언제부터 니들이 개인 호오의 감정 까지 통제하기 시작했냐. 아무튼 그 쪽 애들은 심각한 도그마에 푸욱 쩔었구나 쩔었어. 어이가 없다.
  • 어이상실? 2009/12/31 17:16 # 삭제

    일단 누가 싫다는 것이 단순히 개인 취향의 문제만 다루는 것이 아닐텐데? 호오와 윤리적 가치판단을 동일시하는 집단에 대한 이야기니까, 댁이 거기 해당안되면 굳이 싸울 것도 없지. 그리고 내 이야길 잘 들어보면 통제나 강제하자는 이야기도 아닐텐데. 내적인 양심 형성의 자유야 지 맘(통제할 수 없다는 뜻)이지만, 그것을 양심실현의 자유랍시고 겉으로 표현할 때는 충분히 해악이 있을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윤리적 비판을 감내해야 하는 건 당연한거지. 난 법적으로 모욕죄가 성립된다라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게 아니야.ㄷㄷ 왠 엉뚱한 허수아비를 갖다놓고 온갖 요란한 수사를 갖다대며 베고 차고 부수며 단죄하시나? 난 거기 없다네 ㅡㅡ; 난 댁의 내심의 자유에 대해서야 얼마든지 존중하지. 다만 그것이 겉으로 실현되려고 한다면 합리적 수단을 통해 이를 막아볼 것이고, 또 마지막으로, 그 내심의 자유의 내용에 대해서는 절대적으로 반대의 입장이라네. ㅡㅡ;
  • 어이상실 2009/12/31 20:52 # 삭제

    언제부터 동성애에 대한 호오의 감정이 윤리적 가치판단에 포함 되게 됐지..?? 누구 맘대로..이건 안믿으면 지옥간다 보다 더 끔찍 하구만. 내가 내 감정을 도대체 누구에게 체크 받고 표현 유뮤를 결정 해야 되는데..?? 도대체 뭔 합리적 수단 으로 막아. 아주 제대로 미쳐버렸구만. 니가 동성애자 옹호 하고 싶음 니 맘대로 좋아 하던지. 이건 뭐 깍두기도 아니고..
  • 어이상실? 2009/12/31 22:15 # 삭제

    당신, 내 글을 제대로 읽긴 하는 거야? 제발 허수아비랑 싸우지 말라고
    했을텐데.. 그만합시다 ㅡㅡ;
  • 어이상실 2009/12/31 22:48 # 삭제

    허수아빈지 허수어민지 관심없고 뭐 제대로 된 글을 써야 읽어주지. 혼자 쪼개는 글 써놓고 넘 바라는 거 아냐. 즐~~
  • 허허 2010/01/03 05:05 # 삭제

    그래그래, 너맘대로 오해해라. 다만 난 거기 없다.
  • K-ON 2009/12/31 16:45 # 답글

    엌ㅋㅋㅋ게잌ㅋㅋㅋㅋ
  • K-ON 2009/12/31 16:51 # 답글

    사실 동성애가 인종차별같은 문제는아니죠

    흑인이 어디서뭘하든 상관은없지만

    동성애자가 절좋아한다면 굉장한 정신적 스트레스를받습니다

    제친구가 저에게 이문제에대해 진지하게상담한적이있었는데

    제3자인 저는 쪼개고있었지만

    제친구는 굉장한 프레셔를 느끼고있었습니다

    흑인여자가 나를 좋아해주는 것도 사람에따라선 부담되겠지만

    지금까지 친구였던 동성이 저를 사랑해줄떄에 오는 가치관의 혼란과

    그압박감은 당해본사람만이 압니다...
  • pklit 2009/12/31 19:03 # 삭제

    당해본사람만이 안다면, 직접 당해본적이 없이 제3자로 옆에서 쪼개고만 있었던 게이온님은 잘 모르시겠군요
    그럼 님의 덧글은 무시해도 될것 같네요. 쓰나마나한 덧글 써주셔서 수고했습니다.
  • K-ON 2009/12/31 19:54 #

    그런걸 당해봐야만 알수있는것은 아니지요 ㅋ
  • pklit 2009/12/31 20:18 # 삭제

    본인이 아까 한 말을 금방 부정하시네요 ^^
    신뢰가 안가는 덧글을 써주셔서 수고했습니다
  • K-ON 2010/01/02 15:47 #

    너게잌ㅋ
  • K-ON 2010/01/02 15:53 #

    어눌하게 비꼬지마시고 쉴드를치려면 제대로 쳐주세요..
  • K-ON 2009/12/31 16:55 # 답글

    하지만 동성애는 지향합니다 ^^

    게이커플이 하나생길때마다

    지구에서 저의 남자 순위는 2단계상승 !
  • 으악 2009/12/31 20:24 # 삭제

    그 게이 커플이 더 좋다는 여자가 많을텐데 너무 섯부른 결론이네..
  • 미양 2009/12/31 20:41 # 삭제

    레즈 커플도 있을텐데;; 제자리걸음ㅇㅇ.
    그 전에 여성분들이 게이온님을 좋아해줄지가 의문임.
  • K-ON 2010/01/02 15:51 #

    엌ㅋㅋ 니네게잌ㅋ
  • 으악 2010/01/02 16:21 # 삭제

    니 윗순위 남자애들이 게이로 사라져도 니 순위는 올라가지 않는다. 어쨌든 꼴찌니까.
  • K-ON 2010/01/02 16:22 #

    엌ㅋㅋ 너둨ㅋ
  • .. 2010/01/02 19:16 # 삭제

    이건 뭐 ㅄ도 아니고.. 동성애 옹호해주면 동성애자로 몰아가니 원..
  • 플라토니온 2009/12/31 17:08 # 답글

    Q에 심각한 모순이 있는 예시군요.
  • 고어씨 2009/12/31 17:14 # 답글

    어떤 것에 대해 '싫다 좋다'라는 감정을 드러내는 행위 자체는 반대하거나 비난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만, 그 언어의 강도나, 상황, 즉 눈치를 보고 말을 해야한다는것이 사실.

    예를 들면 공공장소에서 난 게이가 싫다라고 말하는것 자체는 허용되겠지만,
    이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으면 하지 말아야 하는것이 개념.
    많은 수의 사람들이 이를 싫어하는 건 당연지사니 일반적으로 공공장소에선 저런말을 하면 안되겠죠.

    마찬가지로 난 현 정권이 싫다 라는 말을 공공장소에서 한다면 대다수의 사람이 싫어하지 않기 때문에 하든 말든 상관 없지만 경찰이 싫어하기 때문에 끌려갑니다(..)농담입니다 농담.

    원점으로 돌아와서, 난 게이가 싫다라고 말한 상황에서 그 사람이 난 어찌어찌한 납득 가능한 이유로 게이가 싫다고 한다면, 이 시점에서 그에게 해야하는건 비난이 아닌 반론, 설득이겠죠. 게이가 싫다고 말한 사람은 게이가 싫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데, 그 의견이 잘못됬다고 하기보다 오류또는 의문점을 지적해서 논리적으로 자신의 또다른 의견을 표명하는게 개념인이죠.

    근데 그런 이유없이 '난 그냥 게이 싫음ㅇㅇ'라고 말한사람은 비난할 메모리를 소비하지 않고 쿨하게 넘어가는게 개념임.
    분명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그에 대해 자세히 설명조차 하지 못할 ㅂㅅ인데다, 반론에 대해 대비조차 하지 않고 공공장소에서 망언하는 바보인거죠. 이런건 소신이 있는게 아니라 ㅂ신이 있는겁니다.
  • ㄴㄴ 2009/12/31 22:13 # 삭제

    감정, 취향이란것에 이유를 찾내 ㅋㅋㅋ
    난짜장면이 싫어
    난 짬뽕이 좋아
    이런사람에게 너 ㅅㅂ 놈아 짜장면 싫은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안하면 넌 ㅄ
    내지 야 왜 짜장면이 싫어 자 내가 짜장면이 얼마나 좋은건지 설명해주지
    이따구로 나오면 어떤 사람이 ㅂㅈ일까?

    뭐 짜장면이 싫다고 이세상에서 짜장면은 사라져야된다거나 중국집에 불지르고 요리사 후려패고 이런다면야 문제겠지만
    그냥 난 짜장면이 싫은것뿐 남이사 맛있다고 먹는거 상관없어 이건 그냥 맛을 느끼는 개인의 취향이라고


  • 고어씨 2009/12/31 22:27 #

    근데 전 둘다 좋아함여 ㅇㅇ
    그리고 자장면 좋아한다고 태클거는 놈이 더 병신아닌가...
  • 고어씨 2009/12/31 22:35 #

    아 생각해 보니까 나한테 짜장면 짬뽕 물어본게 아니구나(..)
    그리고 왠지 반론글이 제가 말한 내용과 상관 없는듯여
  • 2009/12/31 17:20 # 삭제 답글

    당사자에게 "더러운 호모새끼." "호모는 존재할 가치가 없어" "호모는 끔찍해"랑

    "난 동성애를 보는게 싫어" "동성애 이야기좀 자제해"가 뭐가 다른지 구분 못하는 글. 글수준 참 떨어지네요.
  • 어이상실? 2009/12/31 17:22 # 삭제

    위에서 노정태는 "호모새끼"라는 것이 호오의 감정으로 인정될 수 있느냐 -> 없다의 이야기를 하는 거요. ㄷㄷㄷㄷ 왜 이래 이거 도대체;;
  • 2009/12/31 17:44 # 삭제

    어이상실?/
    호모새끼라는 발언에 대해서 말하는거군요?
    저는 제목부터 "동성애에 대한 혐오를 말할 권리?"이고 글 끝에

    '나는 어떤 동성애자를 욕하는 게 아니라 그냥 동성애가 싫다는 거다'는 식으로 발뺌하는 분들은, '나는 누군가를 인종차별하는 게 아니라 그냥 흑인이 싫다는 거다'는 말을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제발 인식해주셨으면 합니다

    라고 해서 동성애를 싫어하는걸 나타낼 권리는 없다고 이야기 하는줄 알았는데, 글을 잘못읽었나 보네요?
  • 어이상실? 2009/12/31 17:49 # 삭제

    네. 아니라고 생각하십니까?
  • 큐팁 2009/12/31 17:29 # 답글

    이 글의 논리 자체가 좀 후진데요.
  • 코코볼 2009/12/31 17:31 # 답글

    그럼 게이하시든가요...
  • 슈가프리즘 2010/01/02 02:50 #

    와 ㅜㅜ 설마 코코볼 님이 이런 논리를 펼치실 줄이야.
  • 리퍼 2009/12/31 17:51 # 답글

    대체 뭘 봐서 동성애자들이 따먹는다는 소릴하는 거죠 -_-;;;; 하여튼 공개적으로 싫어하는 것은 예의가 아닌 거죠. 솔직히 그건 나랑 상관없는 사람이 내가 싫어하는 짓한다고 가서 시시콜콜 욕하는 것 같으니까... 뭔가 쪼잔해 보이지 않나요-_-;;;
  • zzz 2009/12/31 17:52 # 삭제 답글

    허세정태 요즘 비교적 당연한 소리만 하고 있구만 태클거는 새끼들은 존나... 아 안구에 습기가.
  • ㄲㄲ 2009/12/31 17:54 # 삭제 답글

    병신 이성애자 수컷새끼들 머리 좆나 더럽게 나쁨
    병신들아 너넨 게이를 찬양하고 양성해야지...
    게이가 한 커플 늘어날 때마다 너네가 get 할 수 있는 여자의 수가 2 명 늘어나는 거임 병신들아
  • 고어씨 2009/12/31 18:11 #

    본격의미를알수없는까글
  • 백범 2009/12/31 18:24 # 답글

    이런식의 대응들은 좀... 감정을 어느정도는 정제하는게 상대방을 논파하기 쉬울텐데...

    그러나 저러나 개한민국이 자유주의 사회, 개인주의 사회로 가기는 아직도 멀었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람이 사람을 좋아하는게 왜 죄악이 되어야 하던가! 남이야 호모를 하건, 게이를 하건, 레즈를 하건 그게 그렇게 죽일 죄악은 아니거늘...
  • -_- 2009/12/31 19:03 # 삭제 답글

    호모란 단어는 모욕이고
    호모포비아라는 멋진 꼬리표는 정당한 심판이지요.

    ㅋㅋㅋ
  • 으악 2009/12/31 20:26 # 삭제

    호모포비아가 취향이면 인종차별자도 취향이니 존중해야겠다 그지? 넌 지능이 떨어지는 것 같으니 우생학적으론 도태되야하니까 번식도 금해야 하고.
  • 2009/12/31 19:42 # 삭제 답글

    역차별 쩌러
    정작 게이들은 이딴 개소리 찍싸면서 싸우는 거 보면 제발 우리 좀 가만 놔두라고 할걸
    씹덕들 자기 씹덕인거 숨기듯이 숨기고 사는 게 게이인데 괜히 드러내서 욕먹게 만들면 그걸 더 싫어하지
  • 취향? 2009/12/31 20:04 # 삭제 답글

    그러면 나에게 청국장 싫어하는 취향을 표현할 권리가 있듯이
    동성애를 혐오한다는 취향을 표현할 권리가 있으면..

    식당에서 청국장 먹고 있는데 어떤 여자가 테이블 지나가면서
    "어머 씨발 저 미친새끼 청국장 먹고 있어" 라고 하면
    이 여자 미친년 아니냐?

    길가다가 키스하고 있는 게이커플을 보고서 어떤 여자가 지나가면서
    "어머 씨발 저 미친새끼 호모인가봐"라고 하면
    분명 이 여자가 미친년인거네?

    취향을 존중할 권리를 주장하기 전에 스스로 동성애를 청국장 정도의
    취향으로만 받아들일 준비가 자기한테 되어 있나 좀 생각해봐라.
    동성애 = 입술 빠는 취향이 좀 다른 거 <- 이렇게 생각하면 안돼냐.
    걔가 니 입술 빨겠다고 달겨든 것도 아닌데 청국장 싫다는데 입에 쑤셔넣으려고 하면 그때가서 패도 안 늦어.

    근데 생각해보니 웃기네. 게이한테 어머, 난 이성애자야(어머 난 입술빠는 취향이 너랑 달라)ㅋㅋㅋㅋㅋㅋ쪽팔리다 차라리 입 다물자. 그냥 각자 맛있다고 생각하는 입술 열심히 빨면돼지 뭐 서로 누가 빠는 입술이 더 징그럽냐 추잡하냐 따지고 있어; -_-;;
  • 취향? 2009/12/31 20:07 # 삭제 답글

    죄송...여성모독성은 아니었음; 걍 된장녀가 생각나서 청국장얘기를...
  • 세라r 2009/12/31 20:13 # 답글

    인권 보호 하는 사람들은 동성애자 인권만 보호하지 말고, 이성애자 인권도 좀 보호해 줬으면 좋겠음. 인권보호가 아니라 동성애자 보호하는 것 같으니까 이성애자들을 설득하지 못하는거
  • 슈가프리즘 2010/01/02 02:55 #

    인권에 관심이 있으셔서 이런 말씀을 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이성애자 인권도 충분히 보호받고 있습니다. =.=

    그리고 애초에 인권위원회 등을 제외한 특수 인권단체가

    여성,성적소수자,장애우,다문화가정,미혼모 등등을 위해서만 있는건지,

    조금 생각해보세요. =.=;
  • ㄴㄴ 2009/12/31 22:18 # 삭제 답글

    이건뭐 동성애자를 싫어하하는 사람은 머리에다
    게이 레즈 ㅆㅂ 개쉑 이딴 표어라도 붙이고 다니는 줄 아나?
    그리고 게이나 레즈를 보면 달려가서 면전에다 야이 호모 ㅅㅂㅂ야 뭐이러냐?
    이런거야 당연히 모욕이고
    예를 들어보지
    회사에서 만난 동료와 개인적으로도 친해져가다가 친구가 되자고 말하다
    상대방이 나는 동성애자라고 고백했다고 쳐
    그때 내가 나는 동성애자에 대해 거부감(내지 싫어해서)이있어서 당신과는 친구가 되는건 좀 힘들듯하다 그냥 회사 동료로 지내자
    라고 하면 이사람은 동성애자를 모욕한거냐?
    너넨 개인적 영역과 공적 영역을 전혀 구분을 못하잖아
  • asd 2010/01/02 00:21 # 삭제 답글

    일반적인 호오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조차 법적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글이네요. 이런 억지 주장대로라면 "난 한국인이 싫다"고 말한 박재범이나 "난 공산당이 싫어요"라고 말했다는 이승복이나 모두 모욕죄로 처벌받아 마땅하겠군요.
  • 노찾사 2010/01/02 08:00 # 삭제

    asd는 다음 노정태의 진술을 큰 소리로 100번 낭독한 후 다시 진술 하시오. <'나는 어떤 동성애자를 욕하는 게 아니라 그냥 동성애가 싫다는 거다'는 식으로 발뺌하는 분들은, '나는 누군가를 인종차별하는 게 아니라 그냥 흑인이 싫다는 거다'는 말을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제발 인식해주셨으면 합니다. 오늘 이오공감 수준, 너무 후지네요.>
  • sinis 2010/01/04 09:52 #

    저는 동성애를 '싫어합니다'만, 그렇다고 동성애자에게 폭력을 행사하지도 않습니다.

    다른 댓글 등에서 보면 많은 분들이 "그러면 '나는 흑인을 싫어합니다"도 문제없는 것이냐?"고 하는데, 그것과는 문제가 다릅니다.

    "동성애" = "동성애자"가 아닙니다. 하지만 흑인 = 흑인입니다.

    간단한 비유를 말하자면, "나는 항문섹스를 싫어합니다."와 "나는 항문섹스 하는 사람들을 싫어합니다"의 차이겠지요.

    전자는 항문섹스라는 행위 자체를 싫어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그 행위를 하는 사람에게까지 적의를 표시하는 일입니다.

    다시 좀더 간단한 비유를 하자면, '귤을 싫어하는 것'과 '귤을 먹는 사람을 싫어하는 것'의 차이겠지요.

    귤은 싫어할수 있으나, 귤을 먹는 사람을 싫어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마찬가지로 동성애자(항문섹스주의자 혹은 귤을 좋아하는 사람)를 싫어한다고 하는 것은 잘못이나, 동성애(항문섹스 혹은 귤)를 싫어한다고 하는 것은 별다른 잘못이 없다고 봅니다.
  • 지나가는 행인 2010/12/26 11:47 # 삭제 답글

    어쩌다 들러서 봤는데 정말 글 이해 못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나는 어떤 동성애자를 욕하는 게 아니라 그냥 동성애가 싫다는 거다'는 식으로 발뺌하는 분들은, '나는 누군가를 인종차별하는 게 아니라 그냥 흑인이 싫다는 거다'는 말을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제발 인식해주셨으면 합니다.

    라는 것은 동성애를 모욕한 사람이 그냥 동성애가 싫다는 식으로 발뻄하려는 사람들을 두고 얘기한 것이 아닌가요? 그냥 동성애가 좋다 싫다라고 말한 사람들 보고 한 것이 아닙니다.
  • drag 2014/03/12 17:35 # 삭제 답글

    아아.주목의 중심으로서 영속의 쾌적감락!!
  • writing a 2014/08/26 15:49 # 삭제 답글

    성, 잘 공장이있는 지역의 농민이 허용되었다하는 등 등 필드, 목초지, 과수원, 팀버랜드, 사냥을 근거로, 스트림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크거나 작은 하나 이상의 재산에서 파생 된 대부분의 귀족 부 는 또한 인프라를 포함 일부 액세스, 종종 가격에 있지만.
    http://www.speechwriting.biz/
댓글 입력 영역
◀ 다음덧글    이전덧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