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수집 및 관리 방법 - zotero

zotero라는 공개 소프트웨어가 있다. 파이어폭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확장 기능으로, 미국의 조지 메이슨 대학에서 개발하고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서지 정보를 입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웹 페이지를 캡처하고 날짜 시간 및 작성자 따위의 정보를 기입할 수 있으며, 그 모든 것에 추가적인 노트를 첨부할 수도 있게 해준다. 이게 무료라는 사실이 참 놀랍다.

책을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지만, 읽은 다음 그것을 어떻게 하느냐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대학교 새내기 무렵에는 그냥 노트에 샤프로 책의 내용과 감상을 옮겨 적었다. 기본적으로 악필인 것은 물론이거니와, 하나의 색만 이용해서 정리를 하면 내 생각과 책의 본래 내용이 구분되지도 않는다.

'독서 일기'도 비슷하다. 일종의 자기 수양으로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그 '일기'를 바탕으로 2차 저작물을 생산할 수는 없는 것이다. 요컨대 정확한 인용과 서지 정보를 쌓아놓을 수 있는 방법론을 찾아내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

사람마다 온갖 방법으로 자료를 정리하고 관리한다. 이게 무서운 것이, 애초부터 신경을 안 쓰고 살았다면 모를 일이지만, 한 번 어떤 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하면 '혹시 내가 뭔가 놓치고 있는 게 아닐까, 이것보다 더 좋은 어떤 방법이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며 전전긍긍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건 마치 자기관리 중독자, 다이어리 광들이 '어떻게 해야 더 시간관리가 잘 되는 다이어리 구성을 할 수 있을까'라고 고민하면서 시간을 낭비하는 것과도 비슷하다. maximizer가 되고자 한다면 끝없는 불안과 회의에 빠져들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자료 수집 및 정리 체계를 갖출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어떤 식으로 정보를 습득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주로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이공계와 인문계는 저널에 논문이 올라오는 속도와 주기 자체가 다르다. 빨라야 분기 단위로 연구가 진행되는 인문계에서는 RSS를 통한 실시간 저널 구독이 그리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 반면 텍스트를 인용하고 그에 주석을 다는 기능은 훨씬 더 중요하고 절실해진다. 그래서 많은 인문계 대학원생들이 Endnote를 사용하지도 않는다고 알고 있다. 서지정보를 관리하는 것만으로는 그리 큰 의미가 없으며, Endnote는 노트 정리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적지 않은 문과쪽 학생들은 그냥 복사물을 쌓아두는 식으로 자료를 수집한다.

조테로의 경우 서지정보 관리와 노트 수집이라는 두 가지 요건을 상당 수준 이상 충족시켜 준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특히 2월 23일 1.5 베타가 공개되면서 '노트 정리'가 진일보했다. 그 전까지는 Only Text로만 관련 정보를 정돈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밑줄을 긋고 굵은 글씨를 쓰고 불릿 마크를 다는 식의 편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전까지 일일이 손으로 html코드를 입력해서 강조 지점을 만들었던 내 입장에서도, 아주 마음에 드는 일이 아닐 수 없다.



zotero에 저장된 서지 정보(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그 서지 정보에 추가된 인용 노트(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조테로가 지닌 최고의 장점은,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웹에서 본 것을 그대로 저장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조테로는 자체 내장된 웹 스크린샷 기능을 제공한다. 그것은 이 프로그램을 '학술 연구' 등의 고상한 목적이 아니라, '인터넷 논쟁'이라는 저열한 차원에서도 십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리플을 지우고 도망가는 자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의견 교환을 일삼는 자라면, 한번쯤 파이어폭스를 다운받고 조테로를 설치해볼만 하다.

아, 공부해야 되는데...




관련 사이트
zotero 영문 홈페이지
zotero 한글 홈페이지
Clio님의 zotero 소개

핑백

  • Zotero  | Penguinstep Open Square Campus 2010-02-10 06:22:01 #

    ... ... more

  • 마음만 동남아 특파원 : Firefox Home 2011-03-29 22:36:54 #

    ... 필요한 bibliography 자동 완성 기능이 아주 유용하다. 웬만한 책과 잡지, 신문, 저널 아티클들은 스타일 별로 자동적으로 색인을 만들 수 있다. [조테로에 관한 더 자세한 설명]사실 오늘 소개할 파이어폭스 홈은 위 내용과는 상관없지만 우선 브라우저로서의 파폭의 위대함을 먼저 설명하기 위해서 이야기해 봤다. 어쨌든 이와 같은 ... more

덧글

  • organizer 2009/02/24 16:32 # 답글

    그것 참... "발음"하기가 영~ <--- 괜찮아 보이는(?) 프로그램을 알려 주신 듯하여 감사하게 쓰겠습니다..^^ ;;
  • 노정태 2009/02/24 17:37 #

    파이퍼폭스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적응하는데 몇 시간 걸리지 않을 겁니다. 이름을 한국어로 발음할 때의 난감함이 그 프로그램의 유일한 단점이죠.
  • 뽀글머리 2009/02/24 17:05 # 삭제 답글

    누들누드에 나오는 슈퍼 히어로 ZOT MAN이 생각 나는군요.
  • 노정태 2009/02/24 17:37 #

    글쎄요. 저는 '자기 멋대로 한다'의 속어 표현을 먼저 떠올렸습니다만.
  • irenus 2009/02/25 04:35 # 삭제 답글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한번 써 봐야 겠습니다.
  • 노정태 2009/02/25 16:18 #

    네, 금방 유용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 수영 2009/02/26 14:59 # 삭제 답글

    사실 zotero라는게 있는것만 알고 endnote만 써왔는데, 이거 불여우 확장으로 돌아가다보니 끈끈히 웹페이지 수집을 할 수 있어 좋은 것 같네요. ㅎ
  • 노정태 2009/02/26 20:19 #

    불여우의 확장기능이라는 것은 장점이면서 동시에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익스플로러나 사파리 등 타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다면 못 쓴다는 뜻이니까요. 대신 불여우만 돌아가면 되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 크로스 플랫폼이 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웹페이지 수집에 있어서 이보다 더 좋은 프로그램은 없는 것 같아요.
  • Clio 2009/02/27 13:03 # 답글

    좋은 소개글 잘 읽었습니다.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시는군요. ... 최근 나온 베타 버전에 관한 글을 올렸길래 '감히' 트랙백을 달아 봅니다.^^ 감사합니다.
  • 노정태 2009/02/27 14:13 #

    Clio님이 조테로 워크샵까지 다녀오셨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존경심이 배가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앞으로 논문을 포함해 다른 글을 많이 써야 하는 상황이어서, 조테로가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트랙백 보내주신 글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jinbhum 2009/03/03 21:49 # 삭제 답글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포린 폴리시도 늘 잘 읽고 있습니다 :) 그나저나 마지막 한줄에 폭소를 터뜨리고 말았네요. 너무나도 공감가는 한줄입니다...;;
  • 노정태 2009/03/03 23:00 #

    포린폴리시 독자분이시군요. 감사합니다. 저도 저 한 줄이 절로 튀어나오는 것을 차마 막지 못했습니다. 슬픈 일이죠...
  • 임태근 2009/03/04 08:51 # 삭제 답글

    노정태님, 블로그에서 조테로 소개받고 저 역시 업무에 무척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제가 컴에 워낙 맹한지라...

    사무실 컴터에 조테로 관련된 소스들이 다 있는데 이걸 집에서 쓰는 컴터에다 옮길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건가요...

    익스플로어는 즐겨찾기 폴더만 옮기면 됐던거 같은데 이건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좀 도와주세요~ 노정태님...

    감사합니다.
  • 노정태 2009/03/04 13:15 #

    1.07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수동으로 관련 파일을 저장한 후 들고 가셔야 합니다. 조테로 포럼에서 퍼온 내용입니다.

    On Windows 2000/XP:
    C:Documents and Settings<username>Application DataMozillaFirefoxProfiles<randomstring>zotero

    On Windows Vista:
    C:Users<User Name>AppDataRoamingMozillaFirefoxProfiles<randomstring>zotero

    저 위치에 가보시면 zotero라는 폴더가 있고, 그 안에 자료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으신 후 집에 있는 컴퓨터의 같은 위치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1.5 베타의 경우는 www.zotero.org에 들어가신 후, 회원가입을 하고, 사무실의 컴퓨터 파이어폭스의 애드온 설정에서 조테로의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거기 보면 sync가 있어요. 그 기능을 활용하시면 충분할 듯 합니다.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추가적인 문의 사항 있으면 또 말씀해 주세요.
  • 2010/09/01 23:49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노정태 2010/09/02 00:20 #

    다른 분들을 위해 답글로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파이어폭스를 설치하세요. 네이버나 다음 같은 곳에서 다운받은 exe 파일을 두 번 클릭하면 실행될 것입니다. 그 다음, 파이어폭스를 이용해서 zotero.org 에 접속하세요. 거기서 download를 클릭하세요. 이후 시키는대로 하면 설치가 잘 됩니다.
  • 토토맘 2010/10/01 11:57 # 삭제 답글

    덕분에 좋은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서 기쁩니다.
    라이브러리와 노트저장을 외장하드에 한 경우, 다시 파일을 불러오려고 하면 지원하지 않는 포맷이라고 나오네요. 위에서 알려주신 저장폴더에서 옮겨도 그렇구요. sync를 사용하지 않고는 안되는건가요?
  • 노정태 2010/10/02 01:05 #

    안녕하세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http://rainyvale.puppynbunny.com/396 이 링크에 등장하는 것처럼, 싱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첨부파일은 싱크가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방법은 드롭박스(Dropbox)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Dropbox.com에 가서 회원가입을 하세요. 혹은 이 링크를 클릭하시면 제게 250메가바이트 무료 공간이 생깁니다. http://www.dropbox.com/referrals/NTMyMzM4OTY5 설치가 끝난 후 파이어폭스의 프로파일 폴더에 있는 것들을 모두 드롭박스 폴더로 옮겨담고, 사용하시는 다른 컴퓨터에서도 드롭박스를 설치하면, 싱크가 됩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댓글 입력 영역